블로그스팟 글쓰기 하면서 중간에 이미지 넣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편집기에 익숙하신 분들은 블로그스팟의 사진 넣는 법이 처음에는 어색하실 수 있는데요, 쓰다보면 블로그스팟 또한 익숙해집니다. 이미지를 원하는 순서대로 넣는 법과 사이즈 조절 방법, 알트 태그 넣는 방법까지 한번만 상세히 익혀보세요. 세계 최대 IT기업 구글의 플랫폼에 내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기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팟 사진 이미지 넣는 방법
블로그스팟 사진 넣을 때 꿀팁 2가지
1. 글쓰기 전에 이미지 한번에 다 넣기
2. 이미지 복붙 말고 글 복붙하기
블로그스팟 이미지 넣는 방법
이미지 추가 팝업
이미지 순서대로 넣는 방법
넣고싶은 순서대로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
파일명자체를 순서대로 입력해두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스팟의 이미지 추가창에서 이미지를 한 번 순서대로 선택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기에는 순서대로 들어온 것 같은데 그대로 맨 밑에 [선택]을 누르시면 본문에는 랜덤하게 이미지가 표시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위의 화면대로 이미지를 불러오기가 완료됐다면 이미지를 순서대로 한번씩 누른 다음 [선택]버튼을 눌러주셔야 원하는 순서대로 이미지가 본문에 표시됩니다.
이미지 사이즈 조절 방법
위의 방법대로 본문에 이미지가 들어온 걸 보면 처음에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팟 기본값으로 셋팅된 디폴트 이미지 사이즈는 매우 작은 편이거든요.
이미지를 넣으면 본문 폭의 2분의 1밖에 안 되는 사이즈로 들어옵니다. |
블로그 포스팅 목적에 따라 사이즈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포스팅 미리보기를 이용해서 보기 좋은 정도로 가로폭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미지 사이즈는 작게 / 중간/ 크게 / 매우 크게 / 원본 사이즈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원본 크기는 잘 안씁니다. 사이드바가 있는 테마에서는 오류가 자주 나더라구요. |
이미지를 잡고 늘려도 해상도는 안 깨집니다. |
사진 알트 태그 alt tag 넣는 법
블로그스팟에서는 사진의 알트 태그를 ’대체 텍스트‘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영어든 한글이든 최대한 자세하게 사진 속 느낌이나 사물에 대해서 묘사하듯이 적어줍니다. 중간에 하이픈 넣는 것 잊지 마시구요. 작성을 다 하시면 [업데이트]를 눌러주시면 알트 태그 입력은 끝입니다.
사실 이 작업도 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진을 최소로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에서도 사진마다 이렇게 알트 태그 넣는 작업을 다 해주셔야하는데 용량 문제도 있지만 이 알트 태그 넣기 힘들어서라도 사진을 1~2장만 넣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포스팅 하나의 용량이 커질수록 서버비도 더 내야하는 구조이기에 워드프레스에는 사진 많이 넣지 않는걸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사진 용량 줄이는 법
SEO에서 중요한 것은 포스팅 자체의 용량이 작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 우리 블로그에 들어올 때는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우리 블로그를 사용자의 컴퓨터에 띄우기까지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사진 용량이 클수록 사용자 컴퓨터에 띄우기까지 데이터를 많이 씁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은 같은 내용이라면 사진 용량이 적은 포스팅을 선호하고 더 높은 SEO점수를 줘서 우리 글을 먼저 노출시켜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포스팅하실 때 사진 용량을 가능한 최소로 줄여서 업로드 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렇다고 해상도가 너무 깨져서 사람들이 보기 불편할 정도가 되면 안되겠지요. 보기에 괜찮을 정도로 해상도는 유지하고 용량은 가능한 한 최소로 줄여주는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바로 tinypng.com 입니다.
tinypng.com 접속 (무료)
최소 1/3~1/10까지도 사진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
비포 애프터 용량을 보시면 워낙 작은 이미지는 그렇다쳐도 1.8MB의 사진을 667KB 로 3분의 1로 줄여준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기본 1/3에서 1/10까지도 자동으로 줄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확 용량을 줄여도 웹사이트에서 보기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서 딱 좋습니다. tinypng.com사이트 이용은 무료입니다. 한 번에 20장까지 올릴 수 있구요.
디자이너도 포토샵보다 많이 쓰는 사이트
저는 디자인을 전공했고 졸업 후에도 디자인 업무를 하고 있어서 포토샵을 수십 년을 쓰고 있지만 블로그 사진 용량 줄일 때는 이 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일단 사진 한 두장 용량 줄이자고 무거운 포토샵을 켜는 것부터 번거로운 것도 있지만, 포토샵에서는 해상도가 안 깨지는 선에서 어디까지 줄여도 될지 일일히 여러 경우로 체크해봐야하거든요.
이렇게 웹에서 최적의 해상도로 최소한의 용량까지 알아서 줄여주는 이미지 편집 사이트를 사용해보시면 블로그 작성이 한결 편해지실거예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