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 하면서 처음에 들뜨기 좋은 부분이 통계의 조회수 파트입니다. 이제 막 글 하나 발행했을 뿐인데 조회수가 막 5~10 이렇게 잡혀있는 경우가 있어요. '벌써 사람들이 이렇게 들어온다고?' 라고 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왜냐하면 블로그스팟은 내가 내 글을 눌러봐도 다 조회수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스팟의 '통계'부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 보고 내가 보는 뷰를 통계에 안 잡히게 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블로그스팟 ‘통계’
우선 블로그스팟의 통계 보는 법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스팟에 바로 들어가면 [글] 목록만 봐도 글마다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 목록에서도 조회수 통계는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
이건 정말 말 그대로 글 하나당 조회수만 볼 수 있구요, 통계를 보면 어떻게 유입이 됐는지 어느 글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이 나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 살펴보기
메뉴에서 통계 부분에 들어가보겠습니다.
블로그스팟 통계 보는 방법 |
대부분 '지난 7일'로 설정
그리고 통계를 보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값으로 7일이 설정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24시간내, 지난 7일, 지난 30일, 3개월, 6개월, 12개월 단위로 이 블로그의 전체 통계와 가장 인기가 많았던 글 등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이라는 시점은 언제부터 언제까지를 칭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난 24시간을 선택해도 어제 것과 오늘 것이 합쳐져서 나와서 일단위로 정확하게 통계를 조회하는건 힘들어보입니다.
이 블로그에 대한 정보 더보기
조금 아래로 내려오시면 이 오렌지색 글씨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실질적인 구글 블로그 통계를 많이 보니 이 부분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조회
상위리퍼러
상위 리퍼러 부분에서는 어느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유입이 있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무명수와 비율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 무명수 : 몇명이 들어왔나 유입 수로 보여줌
- 비율 : 백분율로 나눠서 보여줌
지금 제가 보여드리는 블로그는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에 백링크를 걸었는데요, 거기서 가장 많은 유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네이버 모바일에서 검색을 해서 들어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백링크 통해서 들어오는 것과 비교하면 한참 적은 수치이네요.
검색등록 덕인지 빙에서도 유입이 생기네요. 저는 빙을 쓰지 않기에 빙 유입은 확실히 저의 페이지뷰는 아니네요.
상위추천 URL
상위리퍼러보다 더 상세하게 어떤 URL을 통해서 제 블로그로 사람들이 들어왔는지 보여줍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백링크 걸어놓은데서 가장 많은 유입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많아져야할텐데, 이건 아직 개설한지 한달밖에 안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개설한지 6개월 이상된 블로그들은 네이버 자체 검색 유입이 가장 많기도 합니다. 블로그 운영은 시간이 약인듯합니다.
독자
브라우저별 페이지 조회수
어느 브라우저에서 제 블로그를 가장 많이 들어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들어온 횟수도 엄청날텐데 역시 제가 쓰는 크롬이 제일 많습니다. 전 GSA, MSIE, 삼성브라우저, 파이어폭스, 웨일브라우저는 아예 안쓰니까 이건 확실히 남이 들어온거네요.
운영체제별 페이지 조회수
어느 운영체제에서 내 블로그에 많이 들어왔는지도 보여줍니다. 전 아이패드는 쓰지만 맥북은 쓰지 않으니 매킨토시 유입은 확실히 남들의 유입입니다. 핸드폰도 아이폰을 쓰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유입도 다 남입니다. 저보단 남들이 많이 들어오는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죠.
보는 방식을 비율로 바꾸면 어느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 압도적인건 제가 크롬에서 주로 제 블로그를 체크하기 때문이고, 폰에서는 사파리를 쓰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더 신빙성 있는 통계 자료를 만들기 위해 제가 조금 덜 봐야겠습니다.
검색 키워드
구글 검색키워드는 서치콘솔에서 확인
검색 키워드 부분은 늘 ‘기타’라고만 뜨는데 아무리 눌러봐도 다음 화면 이동이 안됩니다. 내 구글 블로그에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됐는지 알고 싶으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하시는게 정확합니다. 서치콘솔에서 구글 유입 키워드는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놓으셨다면 내 블로그스팟에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조회가 많은 국가
내 블로그를 어느 나라에서 검색해서 들어왔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다양한 국가에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신기하고 재미있었는데 외국인이 이 한국어 콘텐츠를 검색했을리는 없고, 그냥 교포 혹은 vpn을 다른나라로 바꿔서 쓰는 한국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가 글로벌해졌나? 잠시 기분 좋은 착각에 빠질수도있지만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교포나 Vpn을 해외로 두고 쓰는 한국인들이 한국에서 들어온 것일테니 너무 큰 의미는 두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대한 정보 보기
이 링크를 누르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해놨다면 이 블로그에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애널리틱스 연결을 하지 않았다면 꼭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내 블로그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해두면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부터 (애드센스 연결후에) 어느 글에서 얼마의 수익을 벌어들였는지를 모두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글에 대한 통계
자체 페이지뷰 추적관리
그런데 이게 실효성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이렇게 체크하고 나가도 또 다시 내가 보는 페이지뷰가 집계가 되며, 다시 이 페이지에 돌아오면 체크 해제가 되어있거든요.
공식적으로 내 페이지뷰를 제외시키는 방법은 이거 하나인데.. 이 방법이 제대로 통하지 않으니 구글에서 기능 업데이트 해주길 기다려야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스팟 통계, 믿을만한가?
제 생각엔 아직 믿을만한 통계를 보여주는 것 같지 않습니다. 애널리틱스 통계와 전혀 다르게 잡히거든요. 그리고 24시간에 대한 기준이 우리나라 시간대 기준이 아닙니다. 블로그스팟 유저가 많아져서 좀 더 우리 입맛에 맞게 통계 기준이 바뀌길 바랍니다.
일단 블로그스팟 통계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