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스팟 인기가 점점 늘어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티스토리 대체제로써 치솟는 인기지만 그래도 하면 할수록 왠지 모르게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더 안정적으로 쓰려면 내 도메인을 사서 씌우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구블에 도메인을 많이 씌우는거구요.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 저도 도메인을 4개나 샀습니다. 그 중에서 가비아에서 구매한 도메인의 하위도메인을 구글 블로그스팟에 입히는 작업을 했어요. 제가 나중에 또 하려는데 잊어버릴까봐 기록용으로 정리한 것도 있지만, 간단하지만 뭐 하나 놓치면 한자리에서만 계속 머물 수 있는 작업이기에 다른 분들께도 도움을 드리고자 최대한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구글 블로그 가비아 도메인 씌우기
구글 블로그스팟에 가비아 도메인을 씌워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 2차 도메인을 입힌 상태이고 하위도메인을 하나 더 만든건 구글 블로그에 씌우는 과정입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에서 도메인을 입히려는 블로그를 선택한 뒤에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① [설정]
② [맞춤도메인]
③ 하위도메인 주소 입력
참고로 2차도메인과 하위도메인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2차도메인 : bcde.com
하위도메인 aa.bcde.com
하위도메인은 2차도메인 앞에 주소 하나를 더 붙인 것 입니다.
2차도메인을 블로그스팟에 등록하는 법은 하위도메인 등록법과 큰 차이는 없는데 그래도 경우에 맞는 방법을 정확히 확인해보세요.
하위도메인 주소 정하기 꿀팁
2차도메인 앞에 문구를 붙이면 하위도메인이 되는데 2차도메인 앞에 들어가는 문구는 짧을수록 좋습니다.
하위도메인 주소는 블로그스팟에서 바로 결정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결정한 주소를 도메인 구입업체에 등록하면 되는 것이거든요.
아지 [저장]버튼은 누르지 마시고
팝업에 뜬 새빨간 문구만 복사해서 어디 눈에 잘 띄게 저장해두세요.
여기있는 이름과 대상값을 도메인업체의 DNS에 등록해줘야합니다.
연두색 밑줄 부분에 있는 내용을 가비아에 입력할거예요. |
이름 : www
값 : ghs.google.com
이름 : poiu8hgfdis
값 : gv-poiuytrew2kjhgf.dv.googlehosted.com
위 4개 정보를 이제 가비아에 가서 입력해줄겁니다.
가비아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하시고 아래 경로로 [도메인]으로 들어가주세요.
위 화면에서 도메인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블로그스팟에 등록할 하위도메인을 설정할 도메인의 [관리]버튼을 눌러주세요.
DNS설정에서 [설정]버튼을 눌러주시고요,
[레코드수정]을 눌러줍니다.
DNS레코드수정하러 오기까지 호스팅케이알보다 가비아가 거쳐야 할 관문이 훨씬 많은 느낌입니다. 아무튼 이제 블로그스팟에 등록할 하위도메인에 대한 등록을 해줄겁니다.
우선 하위도메인의 보금자리를 구글로 지정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서버의 ip주소를 넣어주는데 블로그스팟은 url 주소를 넣게 되어있습니다.
① [+레코드추가]버튼
② 타입에서 'CNAME' 선택
③ 하위도메인 맨 앞 주소 입력 (짧을수록 좋아요)
④ 구글 호스트 값 URL 입력 (ghs.google.com 입력)
⑤ 확인버튼 누르기
CNAME 한 번 더 등록
① [+레코드추가] 버튼을 누르고
② 타입에서 CNAME을 선택하시고
③ 블로그스팟에 있던 호스트 이름을 복붙 (예/ poiu8hgfdis )
④ 블로그스팟에서 호스트 값 복붙하기 (예/ gv-poiuytrew2kjhgf.dv.googlehosted.com)
⑤ [확인]버튼 눌러 마무리
아래와 같이 CNAME 2개가 등록되었다면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할 일은 끝났습니다.
아까 떠있던 팝업에서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HTTPS 부분에서 사용여부와 리디렉션을 모두 활성화 on 상태로 바꿔주세요. (버튼 오른쪽으로 넘기면 초록색으로 됨)
10~20분 정도 지나면 HTTPS 사용여부가 '사용가능' 상태로 바뀝니다.
이때 새 도메인 주소로 블로그에 접속하면 접속이 잘 됩니다.
이것도 확인해보세요.
0 댓글